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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텐 그룹의 계열사인 티몬과 위메프 두 온라인 플랫폼의 정산 지연 사태로 인해 많은 판매자와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티몬 위메프를 통해 판매를 하는 판매자들의 경우 더욱 걱정이 많이 되실텐데요.

 

원래 오픈마켓의 정산은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 후 일정 기간이 지나서 해당 기간 동안 결제 처리된 총 금액에서

플랫폼 이용 수수료를 제외하고 일괄 정산 받기 때문에 자금 회전이 느린 편입니다.

 

그런데 이마저도 정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판매자 입장에서는 사업 자금에 문제가 생기게 되죠.

 

티몬 부도 위기 티몬 위메프 사태 원인과 소비자들은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시간이 없다면 아래 '바로가기'를 이용하세요.▼

티몬 위메프 사태 부도 위기 썸넬

 

 

 

 

티몬 위메프 부도 위기

 

2010년 싱가포르에서 지마켓 창업자 구영배와 이베이가 공동으로 설립한 큐텐 그룹은 온라인 쇼핑몰 선두주자였습니다.

 

2022년에 티몬을, 2023년에 위메프를, 올해는 AK 몰을 인수하며 회사 규모를 확대하였습니다.

 

지난 2월 미국 온라인 쇼핑물 '위시'를 인수하기 위해 약 2400억 원 가량의 금액을 지출하면서 자금 유동성에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이로 인해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 정산금 지급 지연 사태가 일어났으며 심지어 부도 위기설까지 퍼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티몬과 위메프의 적자 폭이 커져 완전자본잠식 상태이며, 이는 부채가 총 자산을 초과하는 상황입니다.

 

티몬과 위메프가 정산하지 못한 미수금의 총액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 규모가 대략적으로 추산해도 1000억원이상이라고 합니다.

 

티몬과 위메프는 부도는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여전히 정산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기 때문에 사태가 장기화 될 것으로 예상되어 판매자와 소비자의 불안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티몬 위메프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피해 현황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몬 위메프 피해자 모임 카페 바로가기

 

 

개인보다 집단으로 움직이면 더 큰 압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대응 방법

 

티몬 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와 같은 대응 방법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1.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피해를 입은 소비자와 판매자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2. 집단 소송

피해 규모가 큰 경우, 집단 소송을 통해 대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신용카드 결제 취소 및 환불을 위해 판매자들은 집단 소송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3. 고객센터 문의

티몬의 고객센터에 지속적으로 문의하여 환불 및 정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만, 현재 고객센터 연결이 잘 되지 않으니 인내심을 가지고 대응해야할 것 같습니다.

티몬 고객센터 번호는 1544-6240 입니다.

 

 

 

 

4. 한국소비자원 피해 구제 신청

한국소비자원에서 피해 구제를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피해 구제를 신청하려면 고객센터를 통해 상담받은 이력이 있어야하니 이를 먼저 진행하신 후 피해 구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소비자원 고객센터 번호는 1372 입니다.

상담 후 한국 소비자원에서 피해 구제 접수신청을 하시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한국소비자원 피해 구제 신청 바로가기

 

 

 

 

 

 

마무리

 

현재 티몬 위메프 미정산 및 환불 지연 문제에 대해서 정부 측에서도 심각성을 인지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소비자 보호 및 피해자 구제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상황을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는 피해에 대한 증명자료를 준비하고 고객센터에 환불 문의를 하고, 한국소비자원 구제신청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티몬 위메프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비자, 판매자 분들은 아래 버튼을 통해서 피해자 모임에 참여하여 피해 현황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하루 빨리 해결되어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FAQ (자주묻는질문)

피해구제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1372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상담 및 피해처리를 진행하였지만 해결되지 않을 경우, 방문,우편,인터넷을 통해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를 방문한 후 피해구제-피해구제신청 탭에 분야별 신청서를 작성 후 증빙서류와 함께 접수해 주시면 됩니다.

한국소비자원에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받고싶어요.

방문상담은 본원(충북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한국소비자원 1층)과 서울지원(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15층)에서 가능합니다. 근무시간은 평일 오전 9시~6시(12-1시 점심시간)이며, 대기 및 상담시간 등을 고려하여 오전 11시 전, 오후 5시 전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문 시 계약 관련 자료 등을 가지고 오시면 원활한 상담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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